창의성은 기억의 새로운 연결 결과이며, 다양하게 연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기억들이 형성돼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장기기억에 신속히
연결할 수 있는 사람이 능숙한 학습자이다.
전문가는 장기기억을 작업기억 처럼 사용할 수 있다.
배외측 전전두엽에서 현재 입력을 처리하는 과정인 작업기억은
한 순간에 대략 7가지 이하의 개별 내용들만 다룰 수 있다.
종류의 숫자가 제한적이지만 7개 개별 정보의 양은 상당히 크도 처리될 수 있다.
따라서 정보량이 큰 장기 기억이 신속히 작업기억에 연결된다면
인지능력은 크게 향상된다. 작업기억이 장기기억에 즉시에 강하게
연결된다면, 문제 처리는 적절하고 빨라질 수 있다.
장기기억을 작업기억처럼 즉시에 인출할려면
작업기억이 학습된 기억과 항상 연결되어야 하는데
이 상태가 몰입된 학습과정일 것이다.
뇌과학 세미나에서 기억에 대한 단백질의 변화에 대한 내용을 한 참을 듣고 있던 제 옆의 녀석이
자다가 일어나서는 한참을 박사님의 강의를 듣고 있었습니다. 그리고는 복잡하게 얽혀있는 단백질의
고리를 보고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 아~~~! 그래서 기억하기가 힘든거구나.’ 라고 말입니다.
몇 나노미터도 안되는 공간에서 다시 세포막 안으로 들어오는 이온들의 전기적 자극으로 새로운
이온채널이 생기고, 이것이 결국 핵 안에 있는 유전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 단지 기억하기
힘든 이유가 되는 순간이었습니다.
모듈화된 기억들이란 결국 세상을 보는 관점을 전환하는 혹은 만드는 것이니 그 녀석의 말도 그 녀석에게는
놀라운 일이었던 것이지요.
해외여행을 가서 새로운 문화를 접하는 것이나 새로운 관점이 생기는 것이나 같다고 한다면 항상 새로운
여행이 가능한 의도된 학습이 더 아름다운 세계를 이끄는게 더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장기기억을 작업기억에서 끌어내야 하는데
왜 이리고 기억이 안되나요
땅에 거름이 없으면 아무리 좋은 씨앗도 싹을 틔우고 열매를 맺기가 어렵겠죠!
지식의 모듈화, 그리고 철저한 암기.. 그래야 사고실험이 가능하다.
이거 밖에 없다는 생각이 점점 듭니다.
발표하지 않으면 공부한 것이 아니라는 말도 같은 말인 것 같습니다.
남에게 발표한다는 압력이 없으면 암기할 동력이 떨어질 거 같습니다.